"차이나타운 백지화" 국민청원 57만 돌파...강원도, 팩트체크 "도예산 1원도 안 들어"
"차이나타운 백지화" 국민청원 57만 돌파...강원도, 팩트체크 "도예산 1원도 안 들어"
  • 승인 2021.04.18 0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청원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강원 춘천과 홍천 일대 관광단지 내 한중문화관광타운 조성을 반대하는 청와대 국민청원 동의자가 57만 명을 넘어선 가운데, 강원도 측이 도 추진 사업이 아닌 '민자사업'이라고 해명에 나섰다. 

지난달 29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강원도 차이나타운 건설을 철회해 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에 17일 오후 기준 57만여 명이 동의했다. '20만 명 동의'의 3배 가까운 수치에 도달함에 따라 청와대 답변 기준을 충족했다.

‘차이나타운’은 강원도가 춘천시 동산면 조양리와 홍천군 북방면 전치곡리 걸쳐 있는 ‘라비에벨 관광단지’ 내 120만㎡ 부지에 조성하려는 ‘한중문화타운’을 의미한다.

내년 한중수교 30주년을 기념해 계획 중으로, 강원도는 중국문화 체험 등의 공간을 마련해 국내 관광산업을 활성화하겠다는 취지를 밝힌 적이 있지만, 적지않은 지역민들의 반대에 직면해 있다.

청원인은 “대한민국에 왜 작은 중국을 만들어야 하나”라며 “우리나라 땅에서 중국의 문화체험 빌미를 제공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국민과 강원도 주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건설을 추진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다”며 “갈수록 심해지는 중국의 동북공정에 우리 문화를 잃게 될까 불안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강원도청 측은 '한중복합문화관광타운 팩트체크 해봅니다'라는 포스터를 만들고 "현재 기본계획 구상단계일 뿐"이라며 "본 사업의 추진주체들인 민간기업이 투자 유치활동을 벌여왔으나 투자가 이뤄지지 않았다"라고 해명했다.

중도선사유적지를 훼손하고 차이나타운을 짓는다는 주장에 대해선 가짜뉴스라고 밝힌 뒤 "해당 부지는 선사유적지가 아니다. 논란이 되고 있는 사업 부지는 중도선사유적지에서 30km 떨어진 홍천군 북방면 전치곡리 일원과 춘천 동산면에 걸쳐진 부지로 문화재지표조사에서 문화재 이슈가 전혀 발견되지 않았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본 사업은 도 추진이 아닌 민간사업"이라며 "민간사업자가 투자를 유치해오는 100% 민자방식으로 강원도 예산 투입은 1조가 아니라 1원도 없다"고도 주장했다. 

다만 중국매체인 인민일보 투자를 받는다는 소문에 대해선 "인민망 한국지사가 참여 중이며 인민망이 국내 기업과 함께 이 사업을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 주체"라고 알리기도 했다.   

[뉴스인사이드 정용인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