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LH 특검 전격 합의…“공직자의 불법 투기 발본색원해야”
여-야, LH 특검 전격 합의…“공직자의 불법 투기 발본색원해야”
  • 승인 2021.03.17 0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뉴스 캡처
사진=연합뉴스TV 뉴스 캡처

 

여‧야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 투기 사태와 관련해 특검과 국정조사, 국회의원 전수조사를 추진키로 했다.

17일 국민일보의 보도에 따르면 지난 16일 국민의 힘이 더불어민주당의 특검 제안 등을 받아들이자 민주당은 즉각 이를 수용했다.

김태년 민주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국민의 힘이 민주당 제안에 늦게나마 현명한 결정을 해줘 다행스럽다”면서 국민의 힘의 특검 수용과 국정조사 제안을 곧장 받아들였다.

김 직무대행은 “제가 제안한 이번 재보선 출마자와 직계존비속의 부동산 전수조사도 수용해줄 것을 기대 한다”면서 “이번 기회에 공직자의 불법 투기는 발본색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국민의 힘은 특검 제안을 수용하면서 3기 신도시 토지거래자 전원에 대한 국정조사를 실시할 것을 민주당에 제안했다.

주호영 국민의 힘 원내대표는 “국민의 힘은 거두절미하고 국회의원의 강력한 전수조사는 물론 특검과 국정조사 실시를 요구 한다”고 말했다.

김 직무대행은 특검 수사 범위에 대해 “국회의원과 단체장, 지방의원까지 범위를 확장할 수도 있고 전국에 있는 공공택지개발지구를 수사 범위로 하는 방식도 있다”고 설명했다.

또 청와대의 특검 수사 포함 여부에 대해선 “현재 행정관까지 전수조사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야당에서 또 신뢰 문제를 제기한다면 청와대 전수조사 내용을 국회가 검증하는 과정을 거쳐도 된다”고 말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