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LH-국토부 신도시 땅 투기 의혹 조사결과 발표…“의심자 20명 적발”
정부, LH-국토부 신도시 땅 투기 의혹 조사결과 발표…“의심자 20명 적발”
  • 승인 2021.03.12 0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KTV 뉴스 캡처
사진=KTV 뉴스 캡처

 

정부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국토부의 신도시 땅 투기 의혹에 대한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지난 11일 동아일보의 보도에 따르면 정부합동조사단의 LH 직원 땅 투기 의혹 1차 조사 결과 20명에게서 투기 의혹이 발견됐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국토부와 LH 임직원 등 총 1만 4000여 명으로부터 정보제공 동의서를 받아 부동산거래시스템과 국토정보시스템을 통해 거래내역과 소유정보를 각각 조사하고 상호대조하는 작업을 진행한 결과 20명을 투기 의심자로 적발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결과는 LH와 국토부 직원 1만45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토지거래는 주로 광명·시흥 지구에 집중되었으며, 다른 3기 신도시 지구에도 투기 의심사례가 발견됐다.

정 총리는 이와 관련 “평생 월급을 모아 집 한 채 마련하고자 했던 서민의 꿈을 짓밟은 명백한 범죄”라며 “공기업과 공무원들의 범죄를 절대로 용서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또 “이번 LH 조사결과 발표를 시작으로 모든 의심과 의혹에 대해서 이 잡듯 샅샅이 뒤져 티끌만한 의혹도 남기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정 총리는 공공부문 투기행위 근절을 위해 대책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우선 차명거래 등 각종 투기의혹은 정부합동 특별수사본부의 철저한 수사를 통해 불법행위 여부를 가려내고, 반드시 처벌받도록 할 방침이다.

또 국민권익위원회에서 투기의혹과 관련된 신고내용에 대해서 철저히 조사하여 별도 발표할 예정이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