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 부작용은? "구토·두통 흔해..안면마비-사망은 인과성 보고안돼"
코로나19 백신 부작용은? "구토·두통 흔해..안면마비-사망은 인과성 보고안돼"
  • 승인 2021.02.25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뉴스/사진=KBS방송 캡쳐

 

코로나19 백신 접종 시작을 앞두고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높다.  

24일 질병청에 따르면 코로나19 백신을 맞은 뒤 나타날 수 있는 이상반응의 종류로는 접종 부위 통증이나 부기, 발작 등의 국소 반응부터 발열·피로감·두통·구토 등 전신 반응이 있으나 이는 정상적인 면역형성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반응으로, 접종 후 흔하게 발생하며 대부분 3일 이내 증상이 사라진다.

백신 종류별로 발생 빈도의 차이는 있을 수 있다.

가령 질병청은 '지자체용 접종 지침서'에서 영국과 미국의 긴급승인자료를 인용하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기준으로 접종 부위 부음·열감·멍·가려움 등 국소 반응이 나타나는 사례가 '아주 흔하다'고 안내했으며 전신경증 반응으로 분류되는 구토 증상은 '흔함'이라고 표기했다.

화이자·모더나 백신도 각각 84.1%, 92%가 접종 부위 통증을 느끼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런 일시적 증상은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으므로, 당국은 접종 후 15∼30분 정도 접종 기관에서 대기하며 상태를 관찰한 뒤 귀가하도록 지침을 마련했다.

특히 어르신의 경우 예방접종 후 혼자 있지 말고 다른 사람과 함께 머물며 증상이 발생할 때 즉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라고 안내했다.

질병청은 "경미한 통증은 통증 부위에 깨끗한 수건으로 냉찜질을 하고, 미열이 있는 경우 충분한 수분 섭취와 휴식으로 불편한 증상을 완화해 나가는 것이 좋다"며 "전신 통증이 있다면 통증 완화를 위해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증상이 심해지면 의료기관을 방문한다"고 설명했다.

만일 발열이 지속될 경우 예방접종 전에 코로나19에 감염되었거나 항체가 생기기 전 감염됐을 가능성이 있다며 이럴 경우 즉시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받도록 권고했다.

질병청은 코로나19 백신 이상반응에 대해 "매우 드물게 쇼크, 호흡곤란, 의식소실, 입술·입안의 부종 등을 동반한 심한 알레르기 반응(아나필락시스)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접종 직후엔 괜찮았더라도 귀가 후 39℃ 이상의 고열, 두드러기와 같은 알레르기 반응 등이 나타나거나, 일반적인 이상반응이 너무 심해서 일상생활을 방해하는 정도라면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야 한다.

백신 접종 뒤 귀가해 피부에 두드러기가 생기거나 숨이 차고 혀가 붓거나 계속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나는지 관찰해야 하며 이런 증상이 발생하면 즉시 119로 연락하거나 가까운 응급실로 내원해야 한다.

이상반응 발생이 의심된다면 관할 보건소나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의 '예방접종 후 건강 상태 확인하기'를 통해 증상 확인 후 대처법을 안내받을 수도 있다.

이상반응에 대응하기 위한 각 접종센터 및 지자체 차원의 매뉴얼도 마련됐다. 접종 후 수분 내로 발생하는 중증 알레르기 반응인 아나필락시스 치료제인 에피네프린이 접종기관 및 응급의료기관에 비치된다. 특정 음식이나 약물 등으로 인해 전신에 나타나는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인 아나필락시스는 증상 발현 후 즉시 치료하면 별다른 문제 없이 회복되지만 진단과 치료가 늦어지면 치명적일 수 있어 신속한 초기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접종기관은 접종자가 백신을 맞은 당일부터 접종 후 7일까지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관찰하며 이상반응이 나타난 접종자를 진단한 의사는 코로나19 예방접종관리시스템에 신고할 수 있다.

각 시·도에서는 24시간 보고체계를 유지하기 위한 신속 대응체계를 운영할 방침이다. 중증 이상반응 발생 신고가 접수되면 의사, 법의학 전문가, 시도 역학조사관 등으로 구성된 시·도 민관합동 신속대응팀이 가동돼 신고 사례를 평가하며 이상반응이 백신과 연관이 있다고 판단될 경우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 피해조사반에 평가를 의뢰하게 된다.

정부는 접종과 이상반응 사이의 인과성이 인정될 경우 국가 차원에서 보상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정은경 질병청장은 국가가 보상하는 이상반응 종류의 범위에 대해 "아나필락시스로 인해서 입원치료 등을 받았을 때 생기는 문제들과 또 다른 중증신경계 이상반응에 대한 부분이 주로 이상반응의 대상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아나필락시스 외의 중증 이상반응과 관련해서는 "안면마비, 사망 사례 등은 백신과의 인과성이 보고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뉴스인사이드 박유진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