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원전 건설 추진 의혹, 정의용 반박…美에도 USB 제공 “긍정적 반응 보였다”
북한 원전 건설 추진 의혹, 정의용 반박…美에도 USB 제공 “긍정적 반응 보였다”
  • 승인 2021.02.03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용 / 사진=JTBC 뉴스 캡처
정의용 / 사진=JTBC 뉴스 캡처

 

정의용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북한 원전 건설 추진' 의혹과 관련해 "우리 정부가 북한에 원전을 지원하는 방향을 검토했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말했다.

지난 2일 조선비즈의 보도에 따르면 2018년 4·27 남북정상회담 당시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었던 정 후보자는 이날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 인근에서 기자들과 만나 "북한과 대화과정에서 원전 문제를 전혀 거론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현 상황에서 그 어떤 나라도 북한에 원전을 제공할 수 없다"며 "우리도 정부 차원에서 북한에 대한 원전 제공 문제를 내부적으로 검토도 안 했다"고 말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4·27 남북정상회담 당시 김정은에게 우리 정부의 '한반도 신경제 구상'이 담긴 USB를 건넸다.

정 후보자는 북측에 전달한 한반도 신경제 구상 내용에 대해 "신재생에너지 협력, 낙후된 북한 수력·화력 발전소의 재보수 사업, 몽골을 포함한 동북아 지역 수퍼그리드망 확충 등 아주 대략적 내용이 포함됐다"며 "원전은 전혀 포함이 안 돼 있었다"고 강조했다.

정 후보자는 "판문점 회담이 끝난 직후 워싱턴DC를 방문해 북한에 제공한 것과 동일한 내용의 USB를 제공했다"고 밝혔다.

정 후보자는 당시 "미국이 굉장히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전했다.

한편 국민의 힘은 문 대통령이 김정은에게 건넨 USB 내용을 공개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정 후보자는 "정상회담 논의 보충자료로 제공한 자료를 공개하는 것은 정상회담 관행과 현재 남북관계 상황에 비추어볼 때 부적절하다"고 말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