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전태관 2주기…김종진 '보고싶은 친구' 리메이크 버전 발매 '친구의 추모'
故전태관 2주기…김종진 '보고싶은 친구' 리메이크 버전 발매 '친구의 추모'
  • 승인 2020.12.27 0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MBC '휴먼다큐 사람이 좋다' 화면
사진=MBC '휴먼다큐 사람이 좋다' 화면

故전태관의 2주기인 오늘(27일) 정오, 밴드 봄여름가을겨울 김종진이 데뷔 앨범 수록곡인 '보고싶은 친구'의 리메이크 버전을 발매한다.

'보고싶은 친구'는 김종진, 故전태관 두 사람이 봄여름가을겨울 이름으로 1988년 발표한 데뷔 앨범에 수록된 곡이다. 다시 만날 수 없는 친구를 그리워 하는 김종진의 애틋함이 느껴진다.

故전태관은 지난 2012년 신장암을 활동을 중단하고 치료에 집중했으나, 오랜 투병 끝에 2018년 세상을 떠났다. 친구에 대한 그리움과 함께,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영향으로 그리운 사람을 마음 편히 볼 수 없게 된 모두를 위로하기 위한 마음도 담겼다.

이번 곡은 지난해 '봄여름가을겨울 리유니언(Re:union) 빛과 소금' 앨범을 함께했던 빛과 소금의 장기호, 박성식이 베이스와 건반 연주에 참여하며 의미를 더했다. 故전태관, 김종진, 장기호, 박성식 네 사람은 1986년 '김현식과 봄여름가을겨울'로 음악을 시작한 오랜 친구 사이다. 

김종진과 故전태관은 '김현식과 봄여름가을겨울' 해체 후 2인조 봄여름가을겨울을 결성해 총 8장의 정규 앨범과 다수의 라이브 앨범을 발표했다. 히트곡으로는 '사람들은 모두 변하나 봐', '어떤 이의 꿈', '브라보, 마이 라이프!', '내 품에 안기어', '아웃사이더' 등이 있다.

[뉴스인사이드 권우진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