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거벗은 세계사' 측 "일부 오류 진심으로 사과…자문위원 늘리고 의견 수렴"
'벌거벗은 세계사' 측 "일부 오류 진심으로 사과…자문위원 늘리고 의견 수렴"
  • 승인 2020.12.21 2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tvN '설민석의 벌거벗은 세계사' 방송캡처
사진=tvN '설민석의 벌거벗은 세계사' 방송캡처

'설민석의 벌거벗은 세계사' 내용 중 역사 왜곡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제작진이 사과했다.

21일 tvN '설민석의 벌거벗은 세계차' 측은 공식입장을 내고 '먼저 방대한 고대사의 자료를 리서치하는 과정에서 일부 오류가 있었던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고 밝혔다.

제작진은 '프로그램이 방대한 이야기의 세계사를 다루다보니 한 편 당 평균 총 4~5시간 녹화를 하고 있습니다. 방송시간 85분에 맞춰 시청자분들께 몰입도 있는 이야기를 선사하기 위해 압축 편집하다 보니 긴 역사 강연의 내용을 모두 담기 어려워 역사적인 부분은 큰 맥락에 따라 진행하고 있습니다'며 '이 과정에서 생략된 부분이 있었지만 제작진은 맥락상 개연성에 큰 지장이 없다고 판단하여 결과물을 송출했습니다. 이에 불편하셨을 모든 분들께 정중히 사과드립니다'고 사과했다.

또 '앞으로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자문단을 더 늘리고 다양한 분야의 자문위원님들의 의견을 겸허히 수용하겠습니다. 향후 VOD 등에서는 일부 자막과 CG 등을 보강하여 이해에 혼선이 없도록 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더욱 세심한 자료 수집과 편집 과정 등을 통해 양질의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도록 더욱 주의하겠습니다'고 다짐했다.

한편 20일 곽민수 한국이집트학연구소장이 설민석이 출연중인 tvN '설민석의 벌거벗은 세계사' 이집트 클레오파트라편을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곽 소장은 "'구라 풀기'가 아니라 '역사 이야기'라면 그 두 가지를 분명하게 구분해서 이것은 사실이고, 이것은 풍문이라는 것을 분명하게 언급해줘야겠죠. 게다가 이건 언급되는 사실관계 자체가 수시로 틀리니. 제가 자문한 내용은 잘 반영이 안 돼있는 것 같기도 하고. 그냥 보지 마세요"라고 비판했다.

[뉴스인사이드 강하루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