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다해 스토킹한 20대 남성 구속…2년 동안 24개 아이디로 수백개 악플
배다해 스토킹한 20대 남성 구속…2년 동안 24개 아이디로 수백개 악플
  • 승인 2020.11.25 2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다해를 스토킹한 악플러 A 씨가 25일 모욕, 협박, 명예훼손, 불안감 조성, 공갈미수 등 혐의로 구속됐다/사진=배다해 SNS
배다해를 스토킹한 악플러 A 씨가 25일 모욕, 협박, 명예훼손, 불안감 조성, 공갈미수 등 혐의로 구속됐다/사진=배다해 SNS

뮤지컬 배우 겸 가수 배다해를 스토킹한 혐의를 받는 20대 남성이 구속됐다.

25일 전북 익산경찰서에 따르면 A 씨는 모욕, 협박, 명예훼손, 불안감 조성, 공갈미수 등 혐의로 구속됐다.

A 씨는 2년간 24개 ID(아이디)를 이용해 온라인상에 수백 개의 악성 댓글을 게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A 씨가 배다해에게 처음으로 댓글을 남긴 시기는 4년 전쯤이었다. 응원의 내용이었던 댓글은 2년 전부터 모욕·협박으로 바뀌었다. A 씨는 배다해가 출연하는 서울 공연장이나 지역 공연장 대기실을 찾아가 접촉을 시도했다.

A 씨는 고양이를 키우는 배다해에게 설치류의 한 종류인 햄스터를 선물하고 싶다고 연락했다가 답을 받지 못하자 배다해 고양이가 햄스터를 잡아먹는 만화를 그려 전달하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조사에서 A 씨는 "이런 행동이 범죄가 되는지 몰랐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A 씨는 경찰 조사를 받으면서도 배다해에게 "벌금형으로 끝날 것이다", "합의금 1000만 원이면 되겠냐" 등 조롱하는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측은 "피해자(배다해)가 연예인이기 때문에 대처 방법 등을 고심하며 오랫동안 극심한 고통을 참은 것으로 보인다"며 "A 씨가 수 년간 반복적으로 피해자를 괴롭혔던 점 등을 고려해 구속했다"고 설명했다.

배다해는 지난 11일 개인 SNS에 자신을 스토킹한 악플러를 고소했다고 밝혔다. 그에 따르면 A 씨는 뮤지컬과 연극 공연을 하면서도 끊임없이 찾아와 접촉을 시도하며 상습적 협강를 일삼고 지방 공연장 숙소까지 알아내 찾아왔다고 한다. 

배다해는 "'내가 죽어야 이 고통이 끝날까'라는 생각에 절망했지만 당당하게 대응하기로 했다"며 "이상한 사람의 잘못된 행위로 소중한 내 삶이 고통 속으로 빠져드는 일은 더는 용납하지 않기로 용기를 냈다"고 밝혔다. 

[뉴스인사이드 강하루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