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3차 재난지원금? 청와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시작 시점에서 검토할 사항 아냐”
‘코로나19’ 3차 재난지원금? 청와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시작 시점에서 검토할 사항 아냐”
  • 승인 2020.11.24 0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KBS 뉴스 캡처
사진=KBS 뉴스 캡처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3차 재난지원금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24일 뉴시스의 보도에 따르면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지난 23일 정치권을 중심으로 제기되고 있는 3차 재난지원급 지급 필요성에 대한 내부 차원의 검토 여부에 대해 "여러 가지 의견을 내주고 있는 것으로 잘 알고 있겠다"며 "아직 그 방향성에 대해서 우리가 가타부타 얘기하기에는 적절치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이재명 경기도 지사는 지난 20일 "정부의 1차 재난지원금과 2차 재난지원금은 경제 활성화 효과에서 통계적으로나 체감상으로나 큰 차이가 있었다"며 "3차 재난지원금은 반드시 소멸성 지역화폐로 전 국민에게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김종인 국민의 힘 비대위원장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격상한다는데 3차 재난지원금을 어떻게 해야 할 지를 생각해야 한다"며 "코로나 문제가 심각해지면 자영업자들의 생존 문제가 생겨날 것이고, 자연적으로 재난지원금 지급 문제가 나온다. 이것을 사전에 예상해서 준비하는 것이 온당하다고 생각 한다"고 말했다.

그런가 하면 강은미 정의당 원내대표도 "3차 전 국민 재난지원금과 고용소득보험 등 정부의 적극적인 재정정책을 시급히 논의해야 한다"고 전했다.

그러나 이와 관련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재난지원금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장기화 되고, 그에 따른 소비 위축과 영세 자영업자의 어려움이 발생할 경우 논의를 시작해 볼 수 있는 문제"라면서 "거리두기 2단계 시작 단계에서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또 다른 청와대 관계자도 "재난지원금은 경제 활동이 올 스톱 되고, 고용 문제가 심각해질 우려가 있을 때 검토할 수 있는 사안"이라며 "지금은 코로나 확산세를 잡는 것이 급선무다. 방역에 최선을 다할 때"라고 강조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