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위기, 수도권 거리두기 1.5단계 격상…2단계까지 올라가면 “일상생활 위협”
‘코로나19’ 위기, 수도권 거리두기 1.5단계 격상…2단계까지 올라가면 “일상생활 위협”
  • 승인 2020.11.18 0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KTV 뉴스 캡처
사진=KTV 뉴스 캡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200명 대를 넘어서며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

지난 17일 뉴스1의 보도에 따르면 방역당국은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2단계로 선제적으로 격상해야 한다는 일부 요구에 대해 "가능한 1.5단계에서 더 이상의 확산을 막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하는 것이 이날 거리두기 1.5단계 격상의 근본 취지"라고 말했다.

이날 박능후 중앙재난 안전 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정례브리핑에서 "많은 전문가들께서 보다 엄중한 단계로 격상을 요구하는 분들도 있다. 나름대로 충분한 논리도 있고 근거도 있다고 생각 한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중대본은 이날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상황과 관련 수도권과 강원도 일부 지역의 거리두기 단계를 1.5단계로 격상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와 1.5단계의 큰 차이가 없어 선제적 방역을 위해선 2단계까지의 격상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 것.

박 1차장은 "1.5단계하고 2단계는 큰 차이가 있다. 1.5단계는 대부분의 영업장이나 사업장이 영업을 계속하면서 단위면적당 출입할 수 있는 이용객의 수를 제한하는 정도"라며 "그에 비해 2단계는 많은 영업장이나 시설들이 영업 자체를 못하거나 제한을 받는다. 즉 일상생활이 크게 위협과 제한을 받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가능한 생활과 방역이, 경제와 방역이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경제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방역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며 "그런 취지로 바로 2단계로 격상시키지 않고 1.5단계로 설정해 국민과 정부가 힘을 합쳐 나가겠다는 취지"라고 덧붙였다.

박 1차장은 "이번 1.5단계 상향 조정 목표는 수도권과 강원도의 지역사회 유행을 차단하고 현재의 추세를 반전시키는 것"이라며 "서민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2단계로의 단계 상향 없이 반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2주 뒤 예정된 수능에 대비 학생들을 위한 안전한 시험환경 만들기도 목적"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유행이 한시라도 빨리 차단될 수 있도록 정부의 방역조치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며 "정부도 총력을 다해 환자 치료를 위한 의료체계 확충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전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