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홍남기 사직서 반려…“물러나는 순간까지 최선을 다하는 것이 공직자”
문재인 대통령, 홍남기 사직서 반려…“물러나는 순간까지 최선을 다하는 것이 공직자”
  • 승인 2020.11.04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남기 / 사진=KBS 뉴스 캡처
홍남기 / 사진=KBS 뉴스 캡처

 

문재인 대통령이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사직서를 즉각 반려했다.

4일 국민일보의 보도에 따르면 홍 부총리는 지난 3일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대주주 요건 확정시기를 밝혀 달라’는 정일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의에 “고위 당정청 회의에서 논의한 결과 최근 정세와 경제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상황을 감안해 대주주 양도세 과세 기준은 현행 10억 원을 유지하기로 했다”며 “저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이어 “2개월 동안 갑론을박이 있는 상황이 전개된 것에 누군가 책임지는 자세가 필요하다”며 “대주주 과세가 현행 기준으로 가는 것에 대한 책임을 지고 오늘 사의 표명과 사직서를 제출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즉시 이를 반려했다고 밝혔다.

이후 양경숙 민주당 의원은 “문 대통령이 반려하셨다면 계속 부총리를 수행할 것이냐”라고 물었다.

이에 홍 부총리는 “후임자가 올 때까지 예산안이든 정책이든 부동산 대책이든 물러나는 순간까지 최선을 다하는 것이 공직자”라고 말했다.

한편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홍 부총리가 대통령과의 면담 및 반려 사실을 국회에서 밝히지 않은 것은 대통령의 인사권을 존중해서”라며 “홍 부총리의 사의 표명 문제는 ‘반려 및 재신임’이 최종상황”이라고 밝혔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