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故 이건희 회장 별세 소식에…“삼성은 과거의 잘못된 고리 끊고 새롭게 태어나길”
이낙연, 故 이건희 회장 별세 소식에…“삼성은 과거의 잘못된 고리 끊고 새롭게 태어나길”
  • 승인 2020.10.26 0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이낙연 페이스북
사진=이낙연 페이스북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故 이건희 삼성 회장의 별세 소식에 애도를 표했다.

이 대표는 지난 25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고인께서는 고비마다 혁신의 리더십으로 변화를 이끄셨다”라며 “그 결과로 삼성은 가전, 반도체, 휴대폰 등의 세계적 기업으로 도약했다”라고 평가했다.

이어 “‘생각 좀 하며 세상을 보자’ 같은 고인의 여러 말씀은 활기 있고 창의적인 기업문화를 만들었다”며 “우리 사회에도 성찰의 고민을 던져 주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 대표는 “고인은 재벌중심의 경제 구조를 강화하고, 노조를 불인정하는 등 부정적 영향을 끼치셨다는 점도 부인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불투명한 지배구조, 조세포탈, 정경유착 같은 그늘도 남기셨다”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고인의 혁신적 리더십과 불굴의 도전 정신은 어느 시대, 어느 분야든 본받아야 마땅하다”며 “삼성은 과거의 잘못된 고리를 끊고 새롭게 태어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이 대표는 “고인의 빛과 그림자를 차분하게 생각하며 삼가 명복을 빕니다”라고 말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