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SK바이오사이언스 방문 "전폭적인 지원" 최태원 "역량 집중"
문재인, SK바이오사이언스 방문 "전폭적인 지원" 최태원 "역량 집중"
  • 승인 2020.10.15 2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SK바이오사이언스 연구소를 방문해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 개발에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사진=YTN 뉴스 방송캡처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SK바이오사이언스 연구소를 방문해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 개발에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사진=YTN 뉴스 방송캡처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SK바이오사이언스 연구소를 방문해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이들을 격려했다.

문 대통령이 코로나19 백신·치료제와 관련해 현장을 방문한 것은 지난 4월 파스퇴르연구소에 이어 이번이 2번째다.

문 대통령은 이날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상황을 점검한 뒤 연구 개발 등에 매진하고 있는 연구진들과 기업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이날 열린 기자간담회에는 최태원 SK 회장,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대표, 묵현상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장,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 등 백신 치료제 개발 기업 대표와 연구원, 의료진 등이 참여했다.

정부에서는 문 대통령과 더불어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최기영 과학기술정보부 장관, 이의경 식약처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코로나 백신과 치료제 개발 현황 보고가 끝난 뒤 김은솜 SK바이오사이언스 연구원, 강상미 GC녹십자 과장, 이희수 국립중앙의료원 감염병연구개발팀 연구간호사 등이 현장 목소리를 전했다.

문 대통령은 간담회 참석자들의 발언을 들은 뒤 "여기 계신 분들은 우리 국민뿐만이 아니라 전 인류를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 하고 있다. 다른 나라보다 더 빨리 백신과 치료제를 개발하고 싶은 마음이 강할 것"이라며 "그러나 백신 개발 속도보다 더 중요한 것이 안전성과 효능을 확보하는 것이다. 보다 저렴한 가격에 공급할 수 있는 능력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나라의 감염병 대응 역량을 높이기 위해서도, 백신 주권을 확보하기 위해서도, 개발 성공이 필요하다"며 "기업들로부터 좋은 소식 고대하겠다. 정부도 모든 지원을 다하겠다"고 격려했다.

이날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SK 최태원 회장은 "백신 개발은 장기투자가 필요하고 불확실성이 높지만 기업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꼭 달성하겠다"며 "백신 개발에 성공하기 위해 전사적으로 역량을 집중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강력한 지도력을 발휘해 범정부적으로 백신 개발을 지원해 줘 감사하다"고 덧붙였다. 

[뉴스인사이드 강하루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