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의 소녀상’ 철거명령 베를린 당국, 일단 보류…“대화로 해법 논의하자”
‘평화의 소녀상’ 철거명령 베를린 당국, 일단 보류…“대화로 해법 논의하자”
  • 승인 2020.10.14 0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KBS 뉴스 캡처
사진=KBS 뉴스 캡처

 

독일 수도 베를린 당국이 ‘평화의 소녀상’ 철거 문제를 보류했다.

지난 13일 서울경제의 보도에 따르면 베를린 미테구(區)의 슈테판 폰 다쎌 구청장은 미테구청 앞에서 진행된 ‘철거 명령 철회’ 집회에 돌연 나타나 “법원에 철거 명령 중지 가처분신청이 접수돼 시간이 생겼다”면서 “조화로운 해결책을 논의하자”고 말했다.

또 다쎌 구청장은 “며칠간 소녀상과 관련된 역사를 배우게 됐다”면서 “시민 참여가 인상 깊었다”라고도 말했다.

다쎌 구청장은 일본 정부가 아닌 독일 연방정부로부터 소녀상 철거 압박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독일 연방정부와 베를린 주(州) 정부로부터 엄청난 압박을 받았다는 것.

그러나 그는 “지역구청으로서 우리의 임무는 평화로운 공존이 이뤄지도록 하는 것”이라며 “평화를 되살릴 방법을 찾아보자”라고 덧붙였다.

한편 ‘평화의 소녀상’은 독일에 설치된 세 번째 소녀상이자, 공공장소에 설치된 첫 번째 소녀상이다.

소녀상이 설치돼있는 미테구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기리는 소녀상이 국제적인 전쟁 피해 여성 인권의 문제라는 점을 인정해 지난해 7월 설치를 허가했다.

그러나 지난달 말 제막식 이후 일본 측의 반발이 거세지자 지난 7일 소녀상 설치를 주관한 현지 한국 관련 시민단체인 코리아협의회(Korea Verband)에 오는 14일까지 철거하라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이에 현지 시민단체 및 시민들이 강력히 반발했고 이에 입장에 변화를 준 것으로 보인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