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2021학년도 수능…“‘코로나19’ 거리두기 3단계라도 예정대로 실시할 것”
교육부, 2021학년도 수능…“‘코로나19’ 거리두기 3단계라도 예정대로 실시할 것”
  • 승인 2020.09.29 0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은혜 / 사진=KBS 뉴스 캡처
유은혜 / 사진=KBS 뉴스 캡처

 

교육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대유행으로 전면 봉쇄되는 사회적 거리 두기 3단계 상황이 오더라도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을 예정대로 치르겠다고 밝혔다.

지난 28일 동아일보의 보도에 따르면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날 오후 ‘2021학년도 대입 관리계획’을 발표했다.

정부는 방역 당국과의 협의를 통해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사회적 거리 두기가 3단계로 격상되더라도 수능 응시는 집합금지 예외사유로 인정하기로 했다.

유 부총리는 “일반 수험생을 위한 시험실은 기존 28명에서 24명으로 밀집도를 낮추고 책상마다 칸막이를 설치하여 책상 간의 이격 거리 확보 효과와 점심식사 중의 감염위험을 최소화하고자 한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시험실 배치 인원이 24명으로 줄면서 전체 시험장 4318개를 추가로 확보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시험장 학교마다 의심 증상을 보이는 수험생을 위한 최소 5개의 유증상자 별도 시험실을 준비하며 올해 처음 신설되는 유증상자 별도 시험실은 총 7855개”라고 밝혔다.

이어 “이는 10년 전 신종플루가 유행했을 때 보다 3.5배 더 준비하는 수치다. 이에 더해서 자가격리자 학생을 위한 별도시험장의 시험실도 759개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유 부총리는 “전체적으로 일반 수험생을 위해 4318개의 시험공간이 추가로 확보된다. 특이 사정이 있는 수험생을 위해서 8614개의 별도 시험실을 마련하고, 확진자 학생을 위해 병원이나 생활치료시설에 직접 시험장을 준비할 예정”이라고 알렸다.

또한 “만에 하나 발생할 수 있는 지역사회 감염이나 학교 내 갑작스러운 확진자 발생 등의 모든 불확실한 상황을 선제적으로 대응·관리하기 위해 수능 시행 일주일 전인 11월 26일 목요일부터 전국의 고등학교와 수능 고사장으로 제공되는 모든 학교의 수업을 원격수업으로 전환해서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유 부총리는 “올해 수능은 정부 전체의 선제적인 방역 조치와 국민들의 따뜻한 배려, 방역 참여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수능을 차질 없이 시행하도록 응시환경, 방역환경 조성을 위해 범정부적으로 대처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