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피해 맞춤형 재난지원금…“불가피한 선택”
문재인 대통령, 피해 맞춤형 재난지원금…“불가피한 선택”
  • 승인 2020.09.08 0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 사진=JTBC 뉴스 캡처
문재인 / 사진=JTBC 뉴스 캡처

 

문재인 대통령이 "피해 맞춤형 재난지원은 여러 가지 상황과 형편을 감안해 한정된 재원으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밝혔다.

지난 7일 뉴시스의 보도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 청와대 여민1관 3층 영상 회의실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정부는 4차 추경이 불가피하다고 판단하고 그 성격을 피해 맞춤형 재난지원으로 정했다. 피해가 가장 큰 업종과 계층에 집중하여 최대한 많이 지원하겠다는 뜻"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번에 코로나 재확산은 수도권이 중심이 되며 경제에 큰 타격을 주었다"라며 "무엇보다 살아나기 시작한 내수가 다시 악화되고, 그 위에 방역 조치를 강화할 수밖에 없었던 상황이 더욱 아팠다"라고 전했다.

이어 "특히 우리 경제의 실핏줄인 소상공인과 자영업에 경제적 피해가 집중되고 있다"라며 "도소매업, 음식‧숙박업, 서비스업은 소비 절벽에 직면하고 있고, 영업이 중단되거나 제한된 업종은 직격탄을 맞아 생존의 기로에 처하고 있다. 그에 대한 대책이 매우 시급하고 절박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피해 맞춤형 재난지원금이 "생존의 문턱에 있는 분들을 우선 지원함으로써 국민의 삶이 무너지지 않도록 최대한 국민 안전망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코로나 재확산으로 경제적 피해를 가장 크게 입으면서 한계 상황으로 몰리는 소상공인과 자영업 등 어려운 업종과 계층을 우선 돕고 살려내는 데 집중하고자 한다"라며 "지금 시기에 가장 시급하고 절박한 일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또 "어려울 때 더욱 어려울 수밖에 없는 취약계층, 고용 불안 계층에 대한 지원도 빠뜨릴 수 없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문 대통령은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실시에 협조해 준 국민들에게 감사함과 미안함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잠시도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지만 조금만 더 힘을 내면 확산세를 확실히 통제하고 지금의 고비를 넘을 수 있다는 자신감이 높아지고 있다”며 "일상의 불편과 경제적 피해를 감수하면서도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신 국민들 덕분"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오랜 기간 연이어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강화된 방역 방침을 준수해 주고 계신 국민들께 다시 한 번 감사의 인사와 함께 송구스러운 마음이 그지없다는 말씀을 드린다"라고 강조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