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재난지원금 선별지원 공식화..."추석 이전 집행할 것"
2차 재난지원금 선별지원 공식화..."추석 이전 집행할 것"
  • 승인 2020.09.07 0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차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발표/ 사진= 행안부 제공

 

정부는 코로나19 재확산으로 피해를 본 특수형태근로종사자·프리랜서 등 고용 취약계층에 최대 200만원 안팎의 긴급 지원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사회적 거리두기 강도 격상에 따라 영업을 제대로 하지 못한 자영업자·소상공인도 지원금 지급 대상이다. 정부는 이를 위해 8조~9조원 안팎의 4차 추가경정예산안 편성을 검토 중이다.

정세균 국무총리,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및 김태년 원내대표,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등 당정청 고위인사들은 이날 총리공관에서 고위당정협의회 회의를 열고 2차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및 이를 위한 4차 추가경정예산안 편성 등을 논의했다.

이낙연 대표는 “1년에 4차례 추경을 하는 것은 59년 만이다. 그만큼 상황이 절박하다는 뜻”이라며 “추경이 신속하게 집행돼 어려운 국민께 도움을 드려야 한다. 추석 이전에 집행이 시작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집합금지 명령을 받은 12개 업종 등 고통을 겪는 소상공인, 자영업자, 특고 노동자 등 취약계층에 대한 특단의 대책이 절실하다”며 “현금뿐 아니라 금융지원이 포함된 패키지 대책으로 지원의 효율성을 높이고, 4번째 추경의 효과를 극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은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격상에 따른 집합금지 12개 고위험시설 중 노래연습장, 뷔페, PC방, 대형학원 등 일부 업종이 우선 지원 대상이다. 또 기존 정부 지원 프로그램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저소득층에게는 긴급생계비를 지원하는 방안도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7세 미만 아동에게 지급했던 40만원 상당의 아동돌봄 쿠폰을 초등학생들에게 확대 지급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뉴스인사이드 정용인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