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국립5·18민주묘지 참배, 무릎 꿇은 김종인 사죄…“부끄럽고 또 부끄럽다”
광주 국립5·18민주묘지 참배, 무릎 꿇은 김종인 사죄…“부끄럽고 또 부끄럽다”
  • 승인 2020.08.20 0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인 / 사진=JTBC 뉴스 캡처
김종인 / 사진=JTBC 뉴스 캡처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광주 국립5·18민주묘지를 참배하며 사죄했다.

지난 19일 경향신문의 보도에 따르면 김종인 위원장은 전두환 신군부의 광주학살에 대해 “부끄럽고 또 부끄럽다. 죄송하고 또 죄송하다”라고 사죄했다.

또 통합당 소속 정치인의 5·18 폄훼 발언과 당의 물렁한 대응에 대해서도 “엄정한 회초리를 못 들었다. 잘못된 언행에 대해 당을 책임지는 사람으로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라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1980년 전두환 신군부가 만든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에 자신이 참여한 데 대해서 “상심에 빠진 광주시민, 군사정권에 반대하는 국민에게는 용납하기 어려운 선택이었다”라고 털어놨다.

또 김 위원장은 “여러 차례 집권한 정당으로서 우리나라 전체를 어느 하나 소홀하게 할 수 없다”며 “과거와 같은 것을 반복해선 집권불가”라고 강조했다.

한편 민주당 최고위원 후보로 출마한 이원욱 의원은 김종인 위원장의 사죄에 “미래를 향한 다짐, 그리고 실천 없는 무릎 꿇기는 쇼에 불과하다”라고 비판했다.

또 정청래 민주당 의원도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온갖 누릴 것은 다 누리고 이제 와서 새삼 이 무슨 신파극인가”라며 “표 구걸 신파극이 적어도 광주시민들에게는 안 통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