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파업, 14일 집단휴진…정부 “극단적인 방식 자제해 줄 것을 요청 한다”
의사 파업, 14일 집단휴진…정부 “극단적인 방식 자제해 줄 것을 요청 한다”
  • 승인 2020.08.14 0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TV 뉴스 캡처
사진=MBC 뉴스 캡처

 

14일 대한의사협회가 집단휴진에 들어갔다.

이날 한국경제의 보도에 따르면 이번 집단휴진에서 응급실, 중환자실, 투석실, 분만실 등 환자의 생명과 직결된 필수 업무에 종사하는 인력은 제외된다.

이번 집단휴진에는 동네의원을 운영하는 개원의와 대학병원 같은 수련병원에서 근무하는 인턴과 레지던트 등 전공의가 참여하는 것.

의협이 주도하는 대규모 집단휴진은 지난 2000년 의약분업 사태, 2014년 원격의료 반대에 이어 세 번째다.

의협은 의과대학 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한방첩약 급여화, 비대면 진료 추진 등의 정부 정책에 반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날 일부 병·의원에서의 진료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정부는 전국 의사 총파업이 환자들의 생명과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며 대화로 문제를 해결하자고 촉구했다.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은 지난 13일 대국민 담화문을 통해 "모든 대화 노력에도 불구하고 의사협회가 14일 집단휴진을 결정한 것에 대해 정부는 안타깝고 유감스럽게 생각 한다"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그동안 의대정원 확대에 대한 의사 단체의 반발을 대화와 협의로 풀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했다"며 "의사협회가 제안한 협의체를 즉시 수용했고, 의사협회가 중대한 문제로 지적한, 지역과 필수 부문의 의사 배치를 활성화할 수 있는 정책들을 함께 논의하자고 거듭하여 제안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환자들의 생명과 안전에 위험이 초래될 수 있는 진료 중단을 통해 요구사항을 관철하려는 행동은 국민들의 신뢰와 지지를 얻기 힘들 것"이라며 "이러한 방식은 의사 본연의 사명에도 위배된다는 사실을 유념해 주시고, 의사협회는 환자들의 희생을 담보로 한 극단적인 방식을 자제해 줄 것을 요청 한다"고 촉구했다.

또 "정부는 의사협회의 집단휴진 과정에서 불법적인 행위로, 환자의 건강과 안전에 위해가 생긴다면 법과 원칙에 따라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