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부총리 "문재인도 韓 외교관 의혹 안다... 와서 조사받아라" 압박 
뉴질랜드 부총리 "문재인도 韓 외교관 의혹 안다... 와서 조사받아라" 압박 
  • 승인 2020.08.02 0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윈스턴 피터스 뉴질랜드 부총리/ 사진= YTN 보도 캡처
윈스턴 피터스 뉴질랜드 부총리/ 사진= YTN 보도 캡처

 

윈스턴 피터스 뉴질랜드 부총리 겸 외교부 장관이 성추행 의혹을 받고 있는 한국 외교관에 대해 뉴질랜드에 들어와 조사받을 것을 촉구했다. 

피터스 부총리는 1일(현지시간) 뉴질랜드 방송 스리텔레비전 프로그램 뉴스허브(newshub)에 출연해 "이번 사건은 한국이 아닌 뉴질랜드에서 일어난 범죄"라며 이 같이 밝혔다.

부총리는 "외교관 면책 특권은 전 세계 어디서나 보호막이 될 수 있지만, 이번 사건에는 적용되지 않는다"고 했다.

그는 그러면서 "이제는 한국 정부가 A씨에게 외교관 면책특권을 포기하게 하고 뉴질랜드로 그를 돌려보내야 한다"면서 "이 사건은 최고위급까지 올라가 문재인 대통령도 알고 있는 사안이 됐다. 이제는 기다리는 것 외에는 할 수 있는 일이 없다"고 했다.

지난 달 28일 문 대통령과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의 정상 통화에서도 해당 추행 사건이 거론됐다. 한국 외교관 A씨는 2017년 말 주뉴질랜드 한국대사관 근무 당시 현지인 대사관 직원에게 3번에 걸쳐 강제 신체 접촉을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현지 언론은 지난 2월 뉴질랜드 법원이 A씨에 대해 체포영장을 발부했지만, 한국 정부가 협조하지 않고 있다면서 이 사건을 집중 보도 중이다. 한편 추행 의혹을 받는 A씨는 사건 이후 한국에 귀국해 외교부 자체 조사에서 감봉 1개월 징계를 받은 뒤 아시아 모 국가의 총영사로 발령받았다.

[뉴스인사이드 정용인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