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유근, 12세 입학 'UST 박사과정' 항소심도 제적…"논문 표절 논란 책임"
송유근, 12세 입학 'UST 박사과정' 항소심도 제적…"논문 표절 논란 책임"
  • 승인 2020.06.19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유근/사진=
송유근/사진=SBS방송 캡쳐

 

19일 법원이 송유근(22) 씨의 제적 처분에 문제가 없다고 재차 판단했다.

이날 대전고법 행정2부(신동헌 부장판사)는 송씨가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 총장을 상대로 낸 제적처분 취소청구 항소심에서 원고의 항소를 기각했다.

재학 연한 안에 박사 학위를 받지 못해 제적당한 송 씨는 12살이던 2009년 3월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 한국천문연구원 캠퍼스 천문우주과학 전공 석·박사 통합 과정에 입학했다.

이후 논문 표절 논란이 일고 지도교수가 교체되는 등의 여러 문제가 발생, 재학 연한인 8년 안에 박사 학위를 취득하지 못하게 됐고 결국 제적됐다. 

UST에서 박사 학위를 받으려면 재학 기간 중 박사학위 청구논문 심사를 받고, 관련 논문 1편을 과학기술논문 인용 색인급 저널에 발표해야 한다.

송 씨는 “지도교수 해임으로 UST에서 실제로 교육받은 기간은 7년에 불과하다"며 행정소송을 냈다.

그러나 대전지법 행정2부는 “논문 표절 논란에 송씨 책임도 있고, 피고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 것으로 보이는 만큼 재학 연한에서 제외해야 한다는 주장은 타당성이 없다”고 기각했으며 항소심 재판부도 “원심은 정당하고 원고 주장에 이유가 없다”며 항소를 기각했다.

[뉴스인사이드 박유진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