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강제 하차' 김갑수 시사평론가 해명 "지성호 의원, '김여정 하명법' 언급에 매우 불쾌"
'방송 강제 하차' 김갑수 시사평론가 해명 "지성호 의원, '김여정 하명법' 언급에 매우 불쾌"
  • 승인 2020.06.19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갑수/사진=
김갑수/사진=KBS방송 캡쳐

 

방송에서 지성호 미래통합당 의원에게 ‘분수를 알라’고 발언했던 김갑수 시사평론가가 결국 방송에서 하차했다.

해당 발언 이후 논란이 일자 김 평론가는 자신의 발언에 대해 “극우 활동에 대해 유치하게 맞대응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김 평론가가 지난 8일 KBS 1TV 시사 프로그램 ‘사사건건’에 출연해 대북 전단 이슈 토론을 하다가 탈북민 출신 지성호 통합당 의원에게 “분수를 알라”고 경고하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이날 김 평론가는 “실질적인 효과 없이 내부적으로 분란만을 일으키는 행위를 해서 자기 조직이라든지 현실 이권 관계에 이렇게 관여하는 걸 언제까지 두고 봐야 되나 하는 한심한 생각이 든다”라고 말했다.

이어 “지성호 의원이라는 사람에게 한마디 하겠다. 분수를 알라. 분수를 아시라...우리가 받아주고 의원까지 시켰으면 그런 소리 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이는 지난 4일 지 의원이 “북한 주민이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를 제대로 알지 못하는 게 현실이다. 삐라를 보내는 행위가 잘못된 행위라고 볼 수 없다”고 한 말에 대해 일침을 가한 것으로 보이며 이에 지 의원은 불쾌함을 드러냈다.

지 의원은 지난 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근거 없는 비방은 누군가의 인권 감수성을 해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줬으면 한다. 북한 정권이 냉혹한 인권 현실보다 견디기 힘든 것은 김갑수 평론가의 말처럼 탈북민을 이방인 취급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지 의원은 “탈북민이 가지는 천부적 생래적 권리인 인권침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할 듯하다. 3만5000탈북민들의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이어 지 의원은 “여과되지 않은 표현들이 난무하는 방송을 공영방송이라고 부를 수 있을까? 이번 문제에 대해 책임 있는 조치를 취해주길 바란다”고 바램을 전했다. 

함경북도 출신으로 2006년 탈북해 한국에 정착한 지 의원은 2010년 북한인권단체 나우(NAUH)를 설립해 활동하다 지난 4·15 총선에서 미래한국당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했다. 이후 당선인 신분이었던 지난 5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사망설을 제기했다 사과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KBS는 지난 10일 김 평론가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며 지난 15일 방송부터 출연 명단에서 제외됐다고 밝히며 “김갑수씨의 프로그램 하차가 결정됐다. 제작진이 하차를 요청했고 본인이 수용했다”고 설명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논란이 계속되자 김 평론가는 지난 16일 미디어오늘과의 인터뷰를 통해 해명했다. 그는 “극우 활동에 대해 유치하게 맞대응한 것이다. 지 의원이 대북전단살포 금지법을 ‘김여정 하명법’이라고 말해 매우 불쾌했다”고 반박했다. 

“지 의원이 등 일부 탈북을 해서 극우 활동을 하시는 분들은 마치 자신들이 ‘남한 정복자’처럼 생각하시는 것 같다. 물론 나의 대응이 유치한 맞대응이었다는 건 안다. 나의 가족 중 북한에 계시는 분들도 있고 지금까지 탈북민을 ‘노동 이주자’라고 부르자고 주장하는 등 애틋한 마음을 바라봤다”고 말했다.

“그런데 여기 오셔서 극우 활동을 하는 분들을 보면 ‘이건 아니다’라는 생각이 든다..지 의원은 전에도 ‘김정은이 죽었다’는 식으로 화제를 모을 수만 있다면 아무 이야기나 하고 이번엔 ‘김여정 하명법’이라 했는데 정신을 차려야 한다. 남-남 갈등 한 축에 서서 재미 보려는 태도는 자제하길 바란다”고 했다. 

[뉴스인사이드 박유진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