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근당-한국파스퇴르, 나파벨탄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임상 2상 시험 진행"
종근당-한국파스퇴르, 나파벨탄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임상 2상 시험 진행"
  • 승인 2020.06.18 0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KBS 뉴스 캡처
사진=KBS 뉴스 캡처

 

종근당과 한국파스퇴르연구소는 세포 수준에서 ‘코로나19’에 탁월한 항바이러스 효능이 확인된 종근당의 혈액항응고제 및 급성췌장염 치료제 '나파벨탄'을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하기 위한 임상 2상 시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양사는 지난 17일 식약처로부터 ‘나파벨탄’에 대한 임상을 승인 받았다.

종근당과 한국파스퇴르연구소, 한국원자력의학원은 앞서 지난 15일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종근당 본사에서 협약식을 갖고 ‘나파벨탄’ 공동연구의 시작을 알린 바 있다.

한국파스퇴르연구소는 3000여종의 물질을 대상으로 세포배양 실험을 통해 ‘코로나19’ 항바이러스 효능을 탐색해왔으며, '나파모스타트'가 최근 ‘코로나19’ 치료제로 미국 FDA의 긴급 승인을 받은 ‘렘데시비르’에 비해 사람 폐 세포 실험에서 수백 배 이상의 항바이러스 효능을 보이는 것을 확인했다.

류왕식 한국파스퇴르연구소 소장은 “세포배양 실험에서 확인된 ‘나파모스타트’의 매우 우수한 ‘코로나19’ 항바이러스 효능이 임상에서도 검증되어 실제 치료제로 사용될 수 있기를 기대 한다”고 말했다.

또 김영주 종근당 대표도 “‘나파모스타트’는 최근 미국에서 ‘코로나19’ 치료제로 긴급 승인받은 ‘렘데시비르’보다 수백 배 높은 항바이러스 효과를 보여 치료제로 개발된다면 인류 역사상 유례없는 팬데믹 상황을 초래한 ‘코로나19’ 종식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