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북한 김여정에 강경 입장 "사리분별 못하는 北..기본적인 예의 갖춰라"
청와대, 북한 김여정에 강경 입장 "사리분별 못하는 北..기본적인 예의 갖춰라"
  • 승인 2020.06.17 1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뉴스/사진=SBS방송 캡쳐
관련 뉴스/사진=SBS방송 캡쳐

 

청와대는 17일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의 문재인 대통령 비방에 대해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이날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춘추관 브리핑에서 "김여정 제1부부장이 (문 대통령의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 메시지) 취지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매우 무례한 어조로 폄훼한 것은 몰상식한 행위"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이는 그간 남북 정상 간 쌓아온 신뢰를 근본적으로 훼손하는 일로, 북측의 사리분별 못하는 언행을 우리로선 더 이상 감내하지 않을 것을 경고한다"고 말했다.

윤 수석은 우리 정부가 대북 특사 파견을 제안했으나 김 제1부부장이 거절했다는 조선중앙통신 보도에 대해서는 "현 상황 타개를 위해 비공개로 제의한 것을 일방적으로 공개했다. 전례 없는 비상식적인 행위이며 대북 특사 파견 취지를 의도적으로 왜곡한 처사로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최근 북측의 일련의 언행은 북측에도 전혀 도움이 안 되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사태 결과는 전적으로 북측이 책임져야할 것이다. 북측은 앞으로 기본적인 예의를 갖추기 바란다"고 엄중하게 경고했다. 

이날 청와대의 입장 발표는 오전 8시 30분부터 10시까지 개최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긴급화상 회의 직후 나왔으며 북한이 최근 대남 비난을 퍼붓는 것에 이어 대통령까지 원색적으로 모독하자 강경 기조로 돌아선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전날 남북연락사무소를 일방적으로 폭파하고 이날 오전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 인민군 총참모부, 장금철 통일전선부장 등을 동원해 한국을 비난하는 담화를 발표했다. 

북한은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을 맞아 남북 대화·협력을 강조한 문재인 대통령을 원색적으로 비난하고 개성·금강산에 군부대를 투입하겠다고 예고하는 한편 한국 정부와 더는 대화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청와대의 강경 발언에 대해 "상식적으로 판단하다시피 어제 국가안전보장회의(NSC)에서 입장을 냈고, 연락사무소 폭파를 포함해 그 이후 상황이 (북한이) 무례한 어조라는 것이다. 6·15 남북공동선언 기념사에 대한 비난, 연락사무소 폭파, 연이은 대남 비난 등이 다 포함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 추진에 대해선 "개인적 판단으로는 현 상황에서 판문점 선언 비준은 약간 무리가 아닐까 싶다"며 "당과 협의했거나 당의 공식입장은 아니다"라고 밝혔으며 남북 대치 상황을 돌파하기 위한 청와대의 구상을 묻는 질문엔 "논의를 해봐야 한다. 지켜보면서 신중하게 파악을 하고 판단을 하겠다"고 답했다.

[뉴스인사이드 박유진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