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통일전선부장 "북남관계 '일장춘몽'…적은 역시 적..교류·협력 없다"
북한 통일전선부장 "북남관계 '일장춘몽'…적은 역시 적..교류·협력 없다"
  • 승인 2020.06.17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여정/사진=
관련 뉴스/사진=jtbc방송 캡쳐

 

17일 장금철 북한 통일전선부장이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에 대한 청와대와 정부의 유감 표명에 불쾌감을 드러내며 "앞으로 남조선 당국과의 무슨 교류나 협력이란 있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날 우리측 통일부 장관에 해당하는 직책인 북한의 통일전선부장은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느니, 기대를 저버린 행위라느니, 모든 사태의 책임이 전적으로 북에 있다느니, 상황을 계속 악화시키는 조치를 취할 경우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느니 하며 그나마 체면치레라도 해볼 심산으로 눈을 질끈 감고 비명 같은 소리를 질러대는 꼴을 지켜봤다"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지금까지 무슨 득을 보려고 남측을 상대한 것이 아니다. 주고 받을 말 자체도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까지 북남 사이에 있었던 모든 일은 일장춘몽으로 여기면 그만이라는 것이 우리의 입장"이라고 했다.

또한 "이번 사태를 통해 적은 역시 적이라는 결론을 다시 확인한 것이 얼마나 다행인지 모른다. 우리가 이미 내린 결단이 천만번 옳았다는 것이 증명됐다"고 주장했다.

장금철 북한 통일전선부장은 "우리는 지켜볼수록 혐오스럽고 께끈한(더러운) 남측 당국과 더는 마주앉고 싶은 생각이 없다. 그래서 북남 사이의 접촉공간들을 없애버리는 일을 시작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북남관계가 총파산된 데 대한 책임을 진다고 해 눈썹 하나 까딱할 우리가 아니다. 득실관계를 따져보아도 우리에게는 아무런 실도 없다. 온 민족과 세계 앞에서 한 북남선언과 합의를 휴지장으로 만든 장본인이 누구인데 도대체 그 책임을 누구보고 지란 말인가. 세상은 책임져야 할 장본인을 너무도 명백히 가려보고 있다"고 밝혔다.

장금철 북한 통일전선부장은 "응당한 죗값을 치르는 봉변을 당한 것 뿐인데 가책을 받을 대신 저열하게 사태의 책임을 논하며 우리더러 그것을 지라니 우리는 기꺼이 책임질 것이다. 책임을 져도 우리에게 해될 것은 하나도 없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뉴스인사이드 박유진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