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 "강남, 홍대 실내 포차 강제 명령 검토"..이태원 클럽 '코로나19' 집단감염
박원순 서울시장 "강남, 홍대 실내 포차 강제 명령 검토"..이태원 클럽 '코로나19' 집단감염
  • 승인 2020.05.11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뉴스/사진=
관련 뉴스/사진=jtbc방송 캡쳐

 

11일 박원순 서울시장이 이태원 클럽 관련 '코로나19' 확진자가 전국적으로 75명, 서울에서 49명 발생했다고 전했다.

이날 박 시장은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밝히며 “방문자 명단에서 중복을 제외하고 5517명의 명단을 확보했는데 어제 오후 기준 2405명과 연락이 닿아 안내했다. 나머지는 허위 기재 또는 고의로 전화를 안 받고 있다. 경찰과 협력해 추가로 파악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명단에 외국인은 28명이 있었고 모두 연락했다”며 “이태원 클럽을 방문한 무자격 외국인 체류자가 있을 수도 있는데, 검사나 치료를 받으면 (의료진의) 신고 의무가 면제된다”면서 누구든 검사받기를 독려했다.

박 시장은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내린 ‘지난달 29일 이후 이태원 클럽과 논현동 블랙수면방을 출입한 사람의 대인접촉 금지 명령’이 서울시의 ‘유흥시설 집합금지 명령’과 같은 것이라는 말도 했다.

박 시장은 “둘은 같은 얘기”라며 “집합금지가 모이는 것을 금지하는 것이고 표현만 다르다”고 말했다.

대인접촉 금지 명령은 ‘이태원을 방문한 사람’ 대상이라는 질문에도 “아니다. 법률상 집합금지 명령을 내릴 수 있게 돼 있다. 사람들이 모이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같은 취지의 답변을 했다.

박 시장은 유흥시설 집합금지 명령 때문에 유흥시설에 가려던 사람들이 일반 술집으로 모여드는 상황에 우려를 표했다.

그는 “일종의 ‘풍선효과’가 있을 수 있어서 젊은 층이 주로 가는 강남, 홍대의 실내 포차나 주류를 판매하는 일반음식점도 예의주시하면서 현장 지도점검을 나가는 중”이라며 “강제 명령은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뉴스인사이드 박유진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