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보건기구(WHO), 트럼프 주장 반박..‘코로나19’ 관련 "미국에 감춘 것 없다"
세계보건기구(WHO), 트럼프 주장 반박..‘코로나19’ 관련 "미국에 감춘 것 없다"
  • 승인 2020.04.21 0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YTN 방송 캡처
사진=YTN 방송 캡처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19’ 관련, “미국에 감춘 것이 아무것도 없다”고 밝혔다.

20일(현지시간)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WHO 사무총장은 이날 스위스 제네바 WHO 본부에서 열린 화상 언론 브리핑에서 워싱턴포스트(WP)의 보도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워싱턴포스트는 지난 19일 WHO에 파견된 미국 전문가들이 지난해 말부터 ‘코로나19’ 관련 정보를 본국에 실시간으로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해당 보도는 WHO가 ‘코로나19’ 확산 초기 중국의 편을 드느라 사태의 위험성을 제대로 알리지 않았다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과 배치되는 것.

이에 대해 테드로스 사무총장은 “WHO와 미국의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관계는 오래됐다. 우리는 함께 협력 한다”라며 트럼프 대통령의 비판을 간접적으로 반박했다.

이어 “CDC 직원들이 WHO에 있다는 점은 우리가 미국이 원하는 정보로부터 감춘 것이 아무것도 없다는 뜻”이라며 “WHO는 개방돼 있으며 아무것도 감추지 않는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미국의 CDC뿐 아니라 모든 나라가 같은 메시지를 즉시 받는다. 그것이 (질병 통제를) 빨리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며 “그것은 우리가 원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테드로스 사무총장은 “비밀은 위험하다. 왜냐하면 그것은 생명과 관련돼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