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형 일자리' 난항 왜?...총선 광주 당선인 8명 참석..한노총 "현대차 하청 공장 전락"  
'광주형 일자리' 난항 왜?...총선 광주 당선인 8명 참석..한노총 "현대차 하청 공장 전락"  
  • 승인 2020.04.20 0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노총 로고
이미지= 한국노총 로고

 

총선 직후 광주형일자리 해법을 모색하는 움직임이 시작됐다. 21대 총선 더불어민주당 광주지역 당선인들은 19일 '광주형 일자리' 협약 파기를 선언한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와 간담회를 열고 문제 해결 방안을 논의했다.

간담회에는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 위원장인 송갑석 당선인을 비롯해 21대 총선 광주 당선인 8명이 모두 참석했다.

한국노총은 노사상생, 적정임금과 근로시간, 원·하청관계 개선이라는 4대 원칙의 실현을 요구해왔다.

정치권과 전문가들은 고질적인 원하청 관계 개선과 노동계가 요청해온 '노동이사제' 도입을 해결방안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광주시와 한국노총, 자동차법인 2대 주주인 현대자동차의 입장이 제각각이라 타협이 쉽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송 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광주형 일자리 문제는 누구도 가보지 못한 새로운 길이고 새로운 실험"이라며 "이 실험이 가능했던 건 노사 화합과 노사 상생이 뒷받침됐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노사 화합의 전제는 노동 존중이고, 노동이 존중받기 위해선 그러한 분위기는 물론 경영진의 마인드, 시스템 등이 있어야 한다"며 현재의 문제점과 앞으로의 대안을 허심탄회하게 말해주면 최선을 다해 문제를 풀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 의장은 "노동계는 광주형 일자리의 성공을 위해 지난 5년 동안 노력하고 합의해왔다"며 "하지만 광주시와 현대차가 협약을 먼저 파기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자리에 목마른 지역 청년들의 소망을 모르는 것은 아니지만 '광주형 일자리'가 현대차 하청 공장으로 전락할 수밖에 없다는 절박한 위기의식이 담겨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2년 뒤 공장이 완성된 다음 매몰 비용을 감당하지 못해 시민들에게 지탄받느니 차라리 지금 멈추는 것이 더 나을 것이라는 판단했다"며 "이런 점을 깊이 고려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광주시와 현대차 간의 합작법인 ㈜광주글로벌모터스는 현재 광주빛그린산단에서 지난해말부터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오는 2021년 하반기부터 연산 10만대규모의 공장에서 1000여명의 근로자들이 경형(輕型)SUV를 현대차로부터 위탁받아 생산하게 된다.

광주형 일자리는 기존 자동차 업체 임금의 절반 수준인 공장을 만들어 지역경제를 살리자는 취지의 일자리 모델이다. 광주시는 노사민정협의회를 구성해 광주형일자리사업을 협의해왔다. 이어 지난해 1월 한국노총 등이 참여한 노사민정협의회체가 구성됐고, 바로 광주시와 현대차간 투자협약이 이뤄졌다.

[뉴스인사이드 민가영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