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대구 봉쇄' 논란 해명 "지역 봉쇄 아닌 확산 차단 의미"
문재인 대통령, '대구 봉쇄' 논란 해명 "지역 봉쇄 아닌 확산 차단 의미"
  • 승인 2020.02.25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 청도 봉쇄 관련 뉴스/사진=
대구 청도 봉쇄 관련 뉴스/사진=

 

25일 문재인 대통령이  '대구 봉쇄' 논란에 "지역 봉쇄 아닌 확산 차단" 임을 분명히 밝히라고 지시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최대한의 봉쇄정책'을 시행한다는 표현이 들어간 당정청협의회 브리핑이 '대구 봉쇄' 논란을 낳자 "지역적인 봉쇄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전파와 확산을 최대한 차단한다는 뜻임을 분명히 밝히라"고 지시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이같은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다고 밝혔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개최된 고위 당정협의회가 끝난 후 브리핑을 통해 대구·경북·청도 지역을 언급하며 "최대한의 봉쇄정책을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지역 출입 자체를 봉쇄한다'는 논란이 불거지자 민주당 공보실은 출입기자단 메시지를 보내 "'최대한의 봉쇄정책을 시행'한다는 의미는 방역망을 촘촘히 하여 코로나19 확산 및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기 위한 조치를 의미한다"며 "지역 출입 자체를 봉쇄한다는 의미가 아니다"라고 전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이후 다시 브리핑을 열고 "사실관계를 바로 잡겠다"며 "봉쇄의 개념이 일반적인 이해처럼 지역을 봉쇄한다는 게 절대 아니"라며 "마치 우한 봉쇄 연상하듯 (보도가) 나가는 건 사실이 아니"라고 재차 해명했다. 

대구 수성구갑이 지역구인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그것을 접하는 대구경북 시민들의 마음에는 또 하나의 비수가 꽂혔다"고 비판했으며 이날 페이스북에 '오해받을 봉쇄조치 발언, 배려 없는 언행, 일체 삼가해 주시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발언의 취지야 코로나19의 전국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방역을 철저히 하겠다는 뜻일 것"이라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그는 "오늘 고위 당정청 회의에서 '봉쇄조치'라는 표현이 사용되어 불필요한 논란이 일었다"며 "급하게 해명하기는 했지만, 왜 이런 배려 없는 언행이 계속되는지 비통한 심정"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당정청, 국민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간곡히 부탁드린다"며 "코로나19 확산 저지를 위해 싸우고 있는 대구경북민들과 또 하나의 적, 불안감과 치열하게 싸우고 있는 대구경북민들의 시민들의 심정을 헤아려 불안감을 가중시키고, 마음의 상처를 안겨 줄 수 있는 어떠한 언행도 일체 삼가 주실 것을 호소드린다"고 촉구했다.  

 

[뉴스인사이드 박유진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