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이미테이션 게임' 실제 인물 '앨런 튜링' 모티브..누구? "동성애로 체포된 수학자"
영화 '이미테이션 게임' 실제 인물 '앨런 튜링' 모티브..누구? "동성애로 체포된 수학자"
  • 승인 2020.02.20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테이션 게임/사진=영화 포스터 캡쳐
이미테이션 게임/사진=영화 포스터 캡쳐

 

20일 영화 '이미테이션 게임'이 티비에서 방송되면서 영화의 모티브가 되었던 실존인물 앨런 튜링에 대한 관심도 뜨겁다.

앨런 매티슨 튜링은 잉글랜드의 수학자, 암호학자, 논리학자이자 컴퓨터 과학의 선구적 인물이다. 알고리즘과 계산 개념을 튜링 기계라는 추상 모델을 통해 형식화함으로써 컴퓨터 과학의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했다.

튜링 테스트의 고안으로도 유명한데 ACM에서 컴퓨터 과학에 중요한 업적을 남긴 사람들에게 매년 시상하는 튜링상은 그의 이름을 따 제정한 것이다.

이론 컴퓨터 과학과 인공지능 분야에 지대한 공헌을 했기 때문에 "컴퓨터 과학의 아버지"라고 불린다.

1945년에 그가 고안한 튜링 머신은 초보적 형태의 컴퓨터로, 복잡한 계산과 논리 문제를 처리할 수 있었다.

하지만 튜링은 1952년에 당시에는 범죄로 취급되던 동성애 혐의로 영국 경찰에 체포돼 유죄 판결을 받았다.

감옥에 가는 대신 화학적 거세를 받아야 했던 그는, 2년 뒤 스스로 생을 마감했다.

사후 59년만인 2013년 12월 24일에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이 크리스 그레일링 법무부 장관의 건의를 받아들여 튜링의 동성애 죄를 사면하였다. 이어서 무죄 판결을 받고 복권되었다.

[뉴스인사이드 박유진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