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강력한 예방으로 코로나19의 국제적 대규모 확산 막았다” 주장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강력한 예방으로 코로나19의 국제적 대규모 확산 막았다” 주장
  • 승인 2020.02.13 0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진핑 / 사진=MBC 방송 캡처
시진핑 / 사진=MBC 방송 캡처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중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강력한 조치를 해 국제적으로 대규모 확산이 발생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12일 인민일보에 따르면 시 주석은 전날 카타르 지도자 타밈과의 통화에서 "신종 코로나 발생 이래 중국이 전국적인 조치를 하고 있고 최선을 다해 대응하고 있다"며 "가장 철저한 방제 조치를 하면서 신종 코로나 방제라는 인민 전쟁을 개시했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 인민의 단결과 제도의 장점,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는 이번 신종 코로나 저격 전에서 이길 자신과 능력, 저력이 있다"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중국인들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고 세계의 공중위생 안전에 공헌을 해왔다"며 "중국의 강력한 방제 조치 덕분에 국제적으로 대규모 확산이 이뤄지지 않았다"라고 주장했다.

또 시진핑 주석은 일부 국가들이 중국인의 입국을 금지하는 조치를 의식한 듯 "각국은 세계보건기구(WHO)의 여행·위생에 대한 지도 의견을 이해하고 준수하길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시 주석은 이날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의 통화에서도 "우리는 신종 코로나 방제라는 인민 전쟁을 벌여 긍정적인 효과를 거두고 있다"며 "중국이 이번 사태를 이겨내면 더욱 번영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WHO는 전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공식 명칭을 'COVID-19'로 정했다.

'CO'는 코로나(corona), 'VI' 바이러스(virus), 'D'는 질환(disease), '19'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발병이 처음 보고된 2019년을 의미한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