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사무총장, “신종 코로나 억제 위해 여행‧교역 금지할 필요 없어”
WHO 사무총장, “신종 코로나 억제 위해 여행‧교역 금지할 필요 없어”
  • 승인 2020.02.04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JTBC 방송 캡처
사진=JTBC 방송 캡처

 

세계보건기구(WHO)의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사무총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억제를 위해 여행과 교역을 금지할 필요가 없다고 재차 언급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게브레예수스 사무총장은 3일(현지시각) 스위스 제네바 본부에서 열린 WHO 집행이사회에서 “모든 나라가 증거에 기초한 일관된 결정을 이행할 것을 요청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중국 외 지역에서 바이러스의 확산이 아주 적고 (속도가) 느리다”면서 “오히려 이런 전략 때문에 중국 밖에서 (확진 환자의) 수는 훨씬 많아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앞서 게브레예수스 사무총장은 WHO가 지난달 30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해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선포하면서도 발병지인 중국에 대한 여행과 교역 제한을 권고하지 않는다고 밝힌 바 있다.

당시 그는 “WHO는 중국의 전염병 통제 능력에 대해 지속해서 신뢰할 것”이라며 “국제적인 여행과 교역을 불필요하게 방해하는 조처가 있을 이유가 없다”라고 말했다.

한편 WHO의 이 같은 권고에도 불구하고 미국과 일본 등 세계 각국은 중국에서 오는 사람들의 입국을 제한하고 있다.

주제네바 중국대표부의 리송 군축 담당 대사는 “이러한 모든 조처는 WHO의 권고에 심각하게 반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