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스 대사 '대북 개별관광 제재' 발언에 청와대,여당 강한 비판.."조선 총독이냐"
해리스 대사 '대북 개별관광 제재' 발언에 청와대,여당 강한 비판.."조선 총독이냐"
  • 승인 2020.01.17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리스대사/사진=YTN방송 캡쳐
해리스대사/사진=YTN방송 캡쳐

 

해리스 미국 대사는 지난 16일 외신 간담회에서 “(대북 개별관광은) 향후 제재를 촉발할 수 있는 오해를 피하려면 한미 워킹그룹을 통해 다루는 것이 낫다” 고 언급했다.

이는 한국 정부의 남북협력 추진 구상을 독자적으로 할 것이 아니라 한미 간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해 나가야 함을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17일 청와대 관계자는 해리스 대사의 발언을 미국의 입장으로 보느냐는 질의에 “미국과는 항시 긴밀하게 공조하면서 협의하고 있다”면서도 “다만 대사가 주재국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언론에 공개적으로 언급한 부분은 대단히 부적절하다고 본다”며 비판했다.  

이어 “정부는 남북관계의 실질적인 협력방안을 마련해 조속한 대화 위해 지속히 노력하고 있다. 남북협력 방안은 우리 정부가 결정할 사안”이라고 분명하게 선을 그었다. 

여당 내에서도 해리스 대사의 발언에 대해 비판하는 목소리가 많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동북아평화협력특별위원은 17일 아침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해리스 대사의 의견표명은 좋지만, 우리가 거기에 따라 대사가 한 말대로 따라 한다면 대사가 무슨 조선 총독이냐”며 불만을 표했다. 

더불어민주당 설훈 최고위원도 이날 오전 확대간부회의에서 “다만 해리 해리스 주한미국대사가 우리 정부의 남북관계 진전구상에 대해서 제재 잣대를 들이댄 것에 대해서는 엄중한 유감의 뜻을 표명한다. 개별관광은 제재대상도 아니며, 내정간섭과 같은 발언은 동맹관계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걸 명심하라”고 밝혔다.  

 

[뉴스인사이드 박유진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