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돌 9단, 은퇴 대국 상대는 '한국 알파고' AI 한돌..NHN “준비 철저히 할 것”
이세돌 9단, 은퇴 대국 상대는 '한국 알파고' AI 한돌..NHN “준비 철저히 할 것”
  • 승인 2019.12.03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세돌 / 사진=JTBC 방송 캡처
이세돌 / 사진=JTBC 방송 캡처

 

이세돌 9단의 은퇴 대국 상대는 바둑 인공지능(AI) '한돌(HanDol)'로 결정됐다.

3일 NHN은 이세돌 9단의 은퇴 대국으로 펼쳐질 '바디프랜드 브레인마사지배 이세돌 VS 한돌'의 주최 및 주관사로 참여한다고 밝혔다.

NHN, K바둑, SBS가 주최, 주관하는 이세돌 vs 한돌 대국은 총 3국에 걸쳐 진행된다.

NHN은 자체 개발한 바둑 AI 한돌을 이세돌 9단의 대국 상대로 제공하는 것.

한돌은 NHN이 지난 2017년 12월 선보인 바둑 AI 프로그램이다.

1999년부터 '한게임 바둑'을 서비스하며 축적해 온 방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개발됐다.

NHN 측은 "이세돌 9단의 은퇴 대국 상대로 ‘한돌’을 제공하게 된 점을 영광으로 생각하며, 국내 바둑 산업에 의미를 남길 뜻 깊은 대국이 펼쳐질 수 있도록 준비를 철저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세돌 vs 한돌 대국은 오는 18일과 19일 오후 12시에 양재 도곡 타워 바디프랜드 본사에서 두 차례 대국이 열리며, 마지막 3국은 오는 21일 전남 신안군에 위치한 엘도라도 리조트에서 오후 12시에 진행될 예정이다.

이세돌 9단이 은퇴 경기를 화려하게 마무리 지을 수 있을지 많은 팬들의 귀추가 주목된다.

 

[뉴스인사이드 김지영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