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국정원 민간인 사찰 의혹…제보자, 간첩단 조작·사찰리스트 고백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국정원 민간인 사찰 의혹…제보자, 간첩단 조작·사찰리스트 고백
  • 승인 2019.10.24 2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사진=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에서 한 남자의 폭로로 드러난 국정원의 민간인 사찰 의혹에 스포트라이트를 비춘다.

 

24일 밤 9시 30분 종합편성채널 JTBC 시사프로그램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가 방송된다. 지난 8월, 민간인 사찰 의혹이 불거졌다. 제보자가 지목한 민간인 사찰 배후는 대한민국 정보기관, 국정원이었다. 제보자는 자신을 ‘프락치’라고 주장했다. 5년 전, 국정원 한 지부 요원에게 회유와 협박을 당해 프락치 활동을 시작했다고 말한 것. 그리고 불과 두 달 전까지 민간인을 사찰했다는 믿기 힘든 고백을 했다.

 

제보자는 서울대 고려대 민주동문회 출신의 간첩단을 조작하고 정치인, 언론인, 법조인도 사찰 대상이었으며 사찰의 대가로 5년 간 1억 6천만 원을 받았다고 고백했다.

제보자는 국정원 지부 요원이 보냈다는 사찰리스트와 비밀 메시지를 주고받던 메일도 공개했다. 메일 아이디는 ‘우리는 브라더’. 제보자와 지부 요원이 사용하는 암호라고 했다. 이날 방송에서 최초 공개되는 이 비밀계정에는 과연 어떤 내용이 담겨 있었을까?

한편, 제보자의 폭로 이후 국정원 측은 ‘정당한 내사’라고 입장을 발표했고 제보자는 국정원의 입장을 정면 반박했다. 명백히 조작된 간첩사건이며 자신이 그 증거라고 주장한 것. 그들이 제시한 가이드라인에 맞춰 허위진술서를 100회 이상 작성했고, 불법 녹취, 위장동거 등 수많은 불법 행위를 저질렀다고 주장했다.

5년 간 프락치 활동을 하면서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았던 제보자. 언론에 폭로를 결심하며 이 사실을 지부 요원에게 알렸지만 그 요원은 ‘네 모든 것이 무너질 수도 있다’며 또 다시 제보자를 회유했다.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암호명! ‘우리는 브라더’ 편은 24일(목) 밤 9시 30분에 방송된다.

[뉴스인사이드 정찬혁 기자 hyuck2@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