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 조롱 논란' 공지영, 조계종 직접 찾아가 사과…원행스님 "작가라면 신중하게 행동해달라"
'스님 조롱 논란' 공지영, 조계종 직접 찾아가 사과…원행스님 "작가라면 신중하게 행동해달라"
  • 승인 2019.10.02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지영/사진=MBC
공지영/사진=MBC

공지영 작가가 조계종 스님들 사진에 '자유한국당' 로고를 합성한 것과 관련, 불교계로부터 피소당하자 참회의 뜻을 밝히며 이목이 쏠리고 있다.

2일 공 작가는 해남 미황사 주지 금강스님과 서울 조계사를 찾았고, 조계사 사시예불에도 참석했다. 

공 작가는 삼배를 올린 뒤,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스님들과 담소를 나누었다. 이 자리에서 공 작가는 문제가 된 SNS 사진에 대해 "합성사진인 줄 몰랐다"면서 "영화의 한 장면인 줄 알았다. 생각 없이 퍼온 사진으로 가누를 끼쳐 스님들께 죄송하다"고 고개를 숙였다.   

또한 조계정 총무원장인 원행스님을 찾았고, 원행스님은 "문제가 된 사진의 당사자 스님들께 참회하고 양해를 구하는 것이 우선. 실수한 부분에 대해 진심으로 참회하니 종관위 스님들도 이를 생각해 주시고 문제가 있다면 잘 풀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작가라는 직업상 영향력이 적지 않기에 신중하게 행동해달라"라며 "이 일을 계기로 불교계와 좋은 인연을 맺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덕담을 나누었다. 

한편 종관위는 공지영 작가가 보여준 참회의 뜻은 받아들이기로 했으나 명예훼손 소송 취하와 관련해서는 아직 결정을 내리지 못했다.

소송과 별개로 종관위 회의 사진에 ‘자유한국당’ 문구를 합성한 이미지를 제작해 최초 유포한 사람을 찾겠다는 입장이다.

 

[뉴스인사이드 이선영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