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연쇄살인사건 자백' 이춘재, 돌연 심경의 변화 일으킨 이유는? "가석방의 희망 사라져…"
'화성연쇄살인사건 자백' 이춘재, 돌연 심경의 변화 일으킨 이유는? "가석방의 희망 사라져…"
  • 승인 2019.10.02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춘재/사진=채널A
이춘재/사진=채널A

부산교도소에서 수감 중인 이춘재가 화성연쇄살인사건을 포함 자신의 살해 사실을 자백하며 이목이 쏠리고 있다.

1일 경찰은 9차례에 걸쳐 이춘재가 수감 중인 부산교도소에서 그에 대한 대면조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이같은 자백을 얻었다. 그는 처음에 완강히 혐의를 부인했으나 지난주부터 서서히 자신의 범행을 털어놓았다.

경찰은 4차 사건 증거물의 DNA 감정에서도 이춘재의 DNA가 나온 사실을 토대로 그를 압박해 이날 자백을 받아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춘재는 현재 부산교도소에서 무기수로 수감 중에 있는데, 1등급 모범수 생활을 해 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이 씨는 특별사면 심사 대상자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무기수였던 이춘재는 가석방을 목적으로 모범수가 됐지만 이번에 화성연쇄살인사건의 유력한 용의자로 특정되면서 가석방의 희망도 사라졌다. 

그동안 품었던 희망이 물거품 처럼 사라지자 이춘재는 자포자기 심정으로 입을 열기 시작했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그는 화성연쇄살인사건의 5, 7, 9차 사건 증거물에서 자신의 DNA가 나온 상황에서 계속 혐의를 부인한다고 해도 가석방돼 출소할 것이라는 희망이 없다고 판단했을 가능성이 컸던 것으로 보고있다. 

이춘재의 자백을 이끌어 내기까지 전국 경찰청·경찰서에서 차출된 프로파일러들도 큰 역할을 했다. 전국에서 총 9명의 프로파일러가 선정돼 이춘재의 대면조사에 투입됐다. 

특히 이번에 선정된 프로파일러 중 지난 2009년 여성 10명을 살해한 혐의로 검거된 강호순의 심리분석을 맡아 자백을 끌어낸 공은경 경위(40·여)도 포함됐다. 

공 경위 등은 주말 등 휴일을 제외하고 거의 매일 이 씨를 접견해 ‘라포르’(신뢰관계)를 형성한 뒤 압박과 회유를 반복하며 결국 자백을 끌어냈다. 

한편 이춘재는 또 다른 범죄 5건을 추가로 자백했다. 해당 범죄는 화성사건이 발생한 1986년 9월∼1991년 4월을 전후한 시기 화성 일대에서 3건, 1993년 4월 충북 청주로 이사한 뒤 처제를 살해한 1994년 1월 이전까지 청주 일대에서 2건인 것으로 알려졌다. 

[뉴스인사이드 이선영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