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QLED 명칭,LG전자 OLED 오인?..해외 사례보니 "호주·영국,통과..미국,광고 중단 권고"
삼성전자 QLED 명칭,LG전자 OLED 오인?..해외 사례보니 "호주·영국,통과..미국,광고 중단 권고"
  • 승인 2019.09.29 1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 QLED / 사진 = 삼성 QLED 홈페이지
삼성전자 QLED / 사진 = 삼성 QLED 홈페이지

삼성전자가 ‘퀀텀닷발광다이오드(QLED)’ 브랜드에 대해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더불어 이미 끝난 사안을 다시 꺼내 소모적 논쟁을 하고 있다고 LG전자를 비판했다.

29일 삼성전자(대표 김기남 김현석 고동진)는 “QLED라는 명칭은 이미 해외 주요 국가에서 문제가 없다는 판단을 받았는데 국내에서 뒤늦게 논란이 제기된 것은 유감”이라고 언급했다.

LG전자는 지난 19일 공정거래위원회에 삼성전자를 표시광고법 위반행위에 대한 신고서를 제출했다.

이와 관련해 LG전자는 삼성전자의 ‘삼성 QLED TV’ 광고에 대해 발광다이오드(LED) 백라이트를 사용하는 액정표시장치(LCD)TV임에도 ‘QLED’라는 자발광 기술이 적용된 것처럼 소비자를 오인케 하는 ‘허위과장 표시광고’라고 주장했다.

QLED TV는 지난 2017년 첫 출시 후 미국 영국 호주 등 주요국 광고심의기관은 QLED 명칭에 관해 조사했다.

이는 LG전자가 이번에 주장한 것과 같은 논란이 있었기 때문이다.

호주는 2017년 7월부터 10월까지 심사를 한 결과, 호주 광고심의기구(ACB)는 전기발광방식만 QLED로 볼 수 없다며 기각했다.

또한 영국 광고표준기구(ASA)는 2017년 10월부터 2018년 1월까지 검토한 결과 소비자 오인성이 없다고 결론을 내렸다.

그러나 미국은 2017년 8월 삼성전자는 경쟁사 비방광고를 막아달라고 전미광고국(NAD)에 요청했으며 2018년 3월 광고 중단 권고조치를 내렸다.

[뉴스인사이드 윤보나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