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석춘 ‘위안부는 매춘’ 발언 논란, 정의연 “기본적인 사실조차 무지몽매한 류 교수의 자격이 너무나 의심스럽다”
류석춘 ‘위안부는 매춘’ 발언 논란, 정의연 “기본적인 사실조차 무지몽매한 류 교수의 자격이 너무나 의심스럽다”
  • 승인 2019.09.23 0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류석춘 / 사진=TV조선 방송 캡처
류석춘 / 사진=TV조선 방송 캡처

 

류석춘 연세대학교 교수가 강의 중 일본군 위안부를 매춘과 동일시하는 발언을 해 논란이 되고 있다.

이에 일본군성노예제문제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정의연)와 연세민주동문회는 류석춘 연세대학교 교수를 규탄하며 해임과 파면을 요구했다.

정의연은 지난 22일 "류 교수는 9월19일 발전 사회학 강의시간에 '그 사람들이 살기 어려워서 매춘하러 간 것'이라고 발언하며, 위안소도 일본군대가 아닌 '민간이 주도한 것'이라고 주장하는 등 대학 강의실을 반 인권적이고 반역사적인 내용으로 오염시켰다"라고 규탄했다.

이어 "선행 연구자들의 조사와 연구 활동으로 일본군성노예제 제도는 명백하게 일본군과 정부가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자행한 인도에 반한 범죄라는 것이 밝혀졌다"라고 말했다.

이어 "일본군성노예제 문제에 대한 기본적인 사실조차 무지몽매한 류 교수의 자격이 너무나 의심스럽다"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연세대학교는 류석춘 교수를 즉각 해임함으로써 실추된 학교의 명예를 회복해야 한다"며 "일본군성노예제 피해자들이 입은 인권유린에 대해 사과하게 하며, 연세대 학생들이 입었거나 앞으로 입을 피해를 방지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또 연세민주동문회와 연세대 총학생회 등 5개 단체도 이날 공동 성명서를 내고 "연세대는 일본 극우세력의 나팔수 구실을 하는 류석춘 교수를 즉각 파면하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류 교수의 망언은 연세대의 교수가 행한 발언이라고 믿어지지 않을 정도로 수준 이하의 몰지각한 매국적 발언"이라며 "연세대는 류 교수를 파면하는 등의 중징계를 내려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