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의혹 수사 비난하는 청와대·여당에 반발…청문회에 영향 미칠까?
윤석열 검찰총장,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의혹 수사 비난하는 청와대·여당에 반발…청문회에 영향 미칠까?
  • 승인 2019.09.06 0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검찰청 트위터
사진=검찰청 트위터

 

윤석열 검찰총장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의혹에 관한 검찰 수사를 비난하는 청와대와 여당을 상대로 “수사 개입을 중단하라”고 말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대검찰청은 지난 5일 기자단에 “금일 청와대 고위 관계자가 장관 후보자 부인의 표창장 위조 의혹 사건과 관련해 위조가 아니라는 취지의 언론 인터뷰를 한 바 있는데, 청와대의 수사 개입으로 비칠 우려가 있는 매우 부적절한 것”이라는 내용의 ‘대검 관계자’ 발언을 전달했다.

검찰은 해당 관계자가 누구인지 구체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윤 총장이 아니냐는 질문에 부인하지 않은 것.

검찰이 지적한 언론 인터뷰는 ‘청와대 고위관계자’가 한 언론사와 한 전화 통화에서 조 후보자 딸의 동양대 총장 표창장 관련 의혹과 관련해 “그 당시 표창장을 주라고 추천한 교수를 찾은 것으로 파악했다. 내일 청문회에서 그것에 대해 해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 것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청와대 관계자가 사실상 무혐의 취지의 수사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발언을 한 것이어서, 관련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로서는 묵과할 수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오늘(6일) 10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열린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