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대 동기 임무영 검사, 사퇴 촉구…검찰 구성원에도 쓴소리 “참 실망스럽다 정의를 논할 자격 있는가”
조국 법대 동기 임무영 검사, 사퇴 촉구…검찰 구성원에도 쓴소리 “참 실망스럽다 정의를 논할 자격 있는가”
  • 승인 2019.09.05 0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OBS 방송 캡처
사진=OBS 방송 캡처

 

조국(54)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법대 동기로 알려진 임무영 검사가 조 후보자의 사퇴를 촉구했다.

지난 4일 임무영(56·사법연수원 17기) 서울고검 검사는 검찰 내부 통신망인 이프로스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하여’라는 제목의 글을 게재했다.

임 검사는 조 후보자와 서울대 법대 82학번 동기생이다.

공개된 글에서 임 검사는 “적어도 수사에 영향을 줄 권한을 가진 자리나 그럴 가능성이 있는 자리에 앉은 공무원이라면 일단 사퇴하고 민간인 신분으로 수사를 받아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사퇴가 아니라 법무부 장관으로 취임한다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소리”라며 “(조 후보자가) 자리에 있는 것이 바로 수사에 영향을 주는 행위”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장관에 취임한 사실 자체가 수사팀에 대한 ‘묵시적’ 협박”이란 말도 덧붙였다.

또 임 검사는 조 후보자의 임명에 대해 반대 목소리를 내지 않는 검찰 구성원들에 대해서도 일침을 가했다.

그는 “어차피 장관으로 임명될 테니 밉보여서 괜히 손해를 자초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으로 이러는 거라면 참 실망스럽다”며 “이러고도 검찰이 정의를 논할 자격이 있는가”라고 비판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