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봉길 의사 사진 논란…'일제에 의한 조작 가능성 커'
윤봉길 의사 사진 논란…'일제에 의한 조작 가능성 커'
  • 승인 2011.03.01 1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봉길 의사 선서식 사진 - 체포당시 사진 ⓒ SBS

[SSTV l 고대현 기자] 윤봉길 의사의 사진이 조작 논란에 휩싸였다. 윤봉길 의사의 연행 사진이 조작됐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제기된 것.

지난 달 28일 SBS 8시 뉴스는 1932년 상하이 훙커우 공원에서 일본군 수뇌부를 폭사시켰던 윤봉길 의사의 연행되는 사진이 일제에 의해 조작됐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실제 거사 전 선서식 때 윤봉길 의사의 모습과 체포될 당시 모습은 옷차림과 머리 모양, 얼굴형까지 크게 다르다.

SBS는 윤봉길 의사 사진 논란에 종지부를 찍을 만한 증거로 당시 현지 보도와 전문가들의 분석들을 차례로 내놨다.

전문가들은 무참히 폭행당한 윤 의사의 모습이 공개될 경우 식민지국이었던 한국과 일본 침략 하에 있던 중국 국민들을 크게 자극할 것을 우려해 일본군이 사진을 조작했다고 분석했다.

먼저, 당시 사건을 보도했던 중국 주재 신문들은 모두가 "윤 의사는 회색 양복을 입었다"고 묘사했다. 또 "윤 의사는 일본인에 정신을 잃을 정도로 폭행당한 뒤 피를 흘리며 질질 끌려 차에 태워졌다"고 보도했다.

사진을 실었던 아사히 신문도 첫 보도에서는 범인은 회색 양복저고리를 입었다고 전했다.

윤봉길 의사 사진 논란이 쭉 이어져오면서, 교과서에 실렸던 해당 사진은 거의 사라진 상태다.

강효백 경희대 국제법무대학원 교수는 "진짜 사진은 양복을 입었는데 사진 속에는 코트를 입고 있고, 다정하게 팔짱을 끼고 또 중절모를 준 채 목가적 분위기 마저 풍기는 연행장면, 체포장면은 본 적이 없다"고 전했다.

또한 거사직전 찍은 윤 의사의 사진을 3차원 영상으로 복원해 문제의 사진과 비교한 결과에서도 두 인물은 확연히 달랐다.

이런 가운데 '신동아'가 얼마 전 윤 의사 연행 사진이 '진짜'라는 주장을 해 논란이 되기도 했다.

한편, SBS는 1일 오전 특집다큐 '일본이 찍은 체포사진 속 인물 그는 윤봉길인가'를 통해 진위 여부에 대한 논란을 방송했다.

[동영상-인터넷뉴스 No.1 SSTV l www.newsinside.kr]

모바일로 생생연예현장 동영상보기 [SHOW,fimm+TV+뉴스와생활+SSTV]